여러분 안녕하세요~ 

이전 동영상에서는 채널과 소개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번 동영상에서는 #온라인창업순서 #아이템소싱방법 #아이템경쟁력체크 간단히 알아보기.

이렇게 3가지를 알아보는 방법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

 

, 바로 시작해볼까요? 

 

Q. 온라인 창업의 순서는 어떻게 될까요? 

A. 온라인 창업의 순서는, 다음 네가지로 들수 있습니다.

#1. 아이템 소싱

#2. 사업자 등록/통신판매업 신고

#3. 실제 아이템 판매시작

#4. 판매 완료시 배송 / CS / 정산 등을 처리하기.

 

이번 영상에서는 "아이템 소싱하기" 라는 주제로 영상을 준비해보았는데요. :)

Q. 아이템 소싱이란?

A. 아이템 소싱은 바로 내가 판매할 아이템을 찾는 것이라 이해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저는 아이템 소싱을 첫째로 잡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실 사업자부터 내고 모든 만반의 준비를 하고 상품을 선정할수도 있겠지만 사업자 등록, 통신판매업 신고는 늦어도 몇일정도 걸리면 발급이 되기 때문이에요. 

미리 신고해 놓고 아이템도 없이 시간이 지나가는건 아깝다 생각해 아이템 선정이 먼저라 생각했습니다.

굳이 매출이 없는데 사업자를 미리 필요가 없다는데 동의하실 것이라 생각해요. 

 

Q. 그럼 아이템 소싱은 어떤 경로로 할수 있을까요?

A.대략적으로 크게 아이템 소싱 방법을 다음 다섯가지 정도로 추려볼수 있겠습니다.

#1. 도매업체 사입

#2. 온라인 도매 쇼핑몰 이용

#3. 제조공장 연락

#4. 직접 개발해 상품제작

#5. 중국에서 수입하기

 

저같은 경우,

 

# “1 도매업체 사입 개인적으로 불가능하다 생각해 바로 넘겼구요.

# “2 온라인 도매 쇼핑몰을 이용하는 방법 제일 간단해보여 살펴보니, 

다른 단점도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온라인 위탁 도매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가격, 그리고 실제 소비자가격이 거의 비슷했기에 떼어다 판다 해도 크게 사업을 성장하기는 힘들어보여 아쉽게 포기하였습니다. 부담없이 접근할수 있는 강점이 있지만, 반대로 진입 난이도가 낮기에 당연히 마진 남기기가 어려운것 같더라구요.

 

# “3 제조공장 연락 같은 경우는 어떻게 이리저리 검색해서 공장의 연락처를 찾았다 하더라도 마음에 드는 조건으로 가져오기도 힘들고, 상품 주문이 들어왔을때 이중으로 주문을 처리해야 하고, 재고관리도 원활하지 않은 케이스도 많고, 실질적으로 어려움이 많겠다 생각해 생각을 접게 되었습니다.

 

# “4 직접 개발하기이런 스킬이 있는 분이라면 아마 영상을 안보셔도 될거에요. 직접 상품을 만들수 있는 제조 기술로 상품화를 시키고, 어떻게 판매하면 될지 마케팅이나 실제 상품 업로드하는 방법등의 영상을 찾아보시면 되겠습니다.

 

# “5, 중국에서 수입하기라는게 막연하게 저는 불가능할것 같다 생각했었지만 알아보니 중국에서 만드는 제품이 단가를 맞추기도 쉽고 대부분의 아이템이 중국에서 넘어오는것을 알게된 후로 계속해서 욕심을 가지고 있었죠.

 

# 그래서 제가 판매하려고 했던 아이템을 중국 1688.com 사이트에서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타오바오와 같은 사이트는 무역상등의 중개자가 끼어있어 가격이 비싼 편입니다.)

 

저같은 경우는 틈새시장을 찾고 싶었어요. 

그래서 직접과연 내가 진출할수 있는 시장은 어디가 있을까연구하기 시작했었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오래 전부터 웨어러블 기기중 스마트 워치인애플워치라는 기기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특이한 점은 애플워치의 경우 시계줄을 자유롭게 바꿔낄수가 있다는 점이에요.

 

중국에서 애플워치를 구매해오면 저렴히 구매해올수가 있었어요. 

그런데 배송기간이 2주정도 걸리기에 한국에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하고, 빠르게 배송해주면 아이템을 소싱했을때 경쟁력을 가질수 있겠다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직접 오픈마켓들을 둘러보며 애플워치 스포츠 루프를 검색해 보았었고, 시계줄의 한국 판매가가 매우 비싸다는것을 알게 되었어요. 

판매업체가 아직 적어서 마진을 볼수 있는 시장이겠구나 생각이 들더라구요.

 

, 제가 어떻게 검색했는지 알려드릴게요.

앞에서 보여드린 시계줄의 명칭은애플워치 스포츠 루프라는 나일론 소재의 시계줄인데요, 

저같은 경우 비슷한 제품 몇개 종류가 팔리는지 확인할때, 네이버 쇼핑 검색을 이용해요.

네이버가 포탈이다 보니 11번가, 쿠팡등과 같은 오픈마켓에 올라온 상품들도 대부분 통합해서 검색이 되기때문에 대략적으로 경쟁제품 숫자를 파악할때 좋을것 같습니다.

 

(네이버 검색창) 여기 검색창에 애플워치 스포츠루프 검색해봅니다.

여러가지 스포츠 루프 나일론 밴드들이 나오네요.

미리 둘러봤더니 전반적으로 대략 1만원정도에 판매가 되는것 같더라구요.

여기에서 보실 있듯 전체 상품은 929개밖에 안되네요. 사람들이 검색 자체를 많이 하는데 판매되는 상품이 적다면 이게 가장 가능성이 있는 시장이겠죠?

 

한번 사람들이 얼마나 검색하는지 찾아보겠습니다.

먼저, 네이버에서네이버 광고라고 입력한 네이버 광고 페이지로 들어갑니다.

회원가입후 로그인을 마치면 이런 화면이 나올텐데요. 여기에서키워드도구 클릭해줍니다.

 

이런 화면이 나오죠? 여기 키워드 검색에애플워치 스포츠루프 검색해 보겠습니다.

한달 기준으로, 조회수가 PC에서는 780, 모바일에서는 2390, 더해서 3170회가 나오네요! 

그리고 중요하게 생각해야하는 경쟁정도도 중간이네요.

 

여기에서 잠깐 설명하자면, 자신이 입점하려는 상품 키워드의 경쟁정도가 낮으면 보다 쉽게 마켓에 입점할수 있어요. 그런데, 경쟁정도가 낮은 시장이면서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몇천회) 시장은 거의 없어요. 

 

만약 경쟁정도가 낮음인데 검색어가 높은 시장을 발견하셨다면, 보다 성공 확률이 높다 생각하셔도 됩니다. 

물론 여러 상황이 있을수 있고 무조건 성공한다고 보장은 못해드려요.

 

지금 제가 검색한 애플워치 스포츠루프의 경우 경쟁정도가 중간인데요. 

개인적으로 경쟁정도가 중간이라면 입점을 고민해도 되는 마지노선이라 생각해요.

어느정도 시장이 형성되어 있고, 그럼에도 경쟁이 매우 심화되지 않아 자신의 특별한 아이템을 멋지게 사람들한테 선보일수 있다면 성공할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한번 애플워치 밴드 라고 검색해볼까요?

먼저 키워드 도구에서 애플워치 밴드 검색해보니 월간검색수가 28300건이네요.

그럼 경쟁 상품은 몇개정도 있을지 네이버 쇼핑에 검색해봐야겠죠.

 

네이버 쇼핑으로 돌아와서, “애플워치 밴드 검색해봅니다.

경쟁 상품수가 72000개정도 되네요. 검색수보다도 경쟁 상품수가 훨씬 많죠? 이렇기에 다시 키워드 도구로 돌아와 보면 경쟁정도가 높음이라 되어있음을 확인할수 있어요. 

 

제가 처음에 소싱 아이템으로 잡았던애플워치 스포츠루프 애플워치 밴드의 종류죠. 하지만 저는 보다 상세하게 상품명을 키워드로 잡았기에 틈새시장을 발견했다고 할수 있을거에요.

 

저처럼 경쟁 정도를 파악하는 습관을 들이면 아무래도 여러분이 생각하고 계시는 아이템이 경쟁이 될지 안될지 간접적으로 아실 있을거에요.

 

한번 위에 실습한것처럼 다른 아이템으로 검색을 해볼게요.

 

Q. 요즘 정말 더운 여름이 다가오니만큼 많은 분들이 래쉬가드를 찾으시죠? 그렇다면 래쉬가드를 파실건가요? 

A. 이미 손쉽게 생각할수 있는 아이템은 경쟁이 치열할거라고 생각하시면 좋을거에요. 

 

, 한번 네이버 쇼핑 검색바에서 여성 래쉬가드를 검색해보겠습니다.

경쟁 아이템이 70만개가 있네요. 

다시 네이버 키워드 도구로 돌아와서, 여성 래쉬가드 키워드의 경쟁률을 따져보자구요.

일단 경쟁정도는 당연히 높음 이네요.

월간 검색수는 PC 모바일을 합쳐서 20만도 안되구요.

이미 경쟁아이템이 엄청 많은데 그에 비해 검색량은 적은 편이죠.

 

개인적으로 이런 시장에 진입하실수 있는분은 정말 마케팅비로 엄청난 단위의 금액을 쏟아내어 자신의 래쉬가드를 알릴 재력과 열정이 있는분들만 가능하지 않을까 해요.

 

정말 스스로가 마케팅의 천재고 뜻이있다면 어쩔수 없겠지만, 저라면 자본과 모험심, 그리고 망해도 되는 환경, 그리고 스스로 100% 성공할수 있다는 확신이 받침이 되기전엔 진입하지 않을것 같아요.

 

! 다시 제가 팔려고 했던 애플워치 스포츠 루프 아이템으로 돌아오겠습니다.

제가 판매하려는 애플워치 스포츠 루프는 평균 1만원정도의 가격에 판매가 되는데, 저는 그것보다는 싸게, 최저가까지는 아니더라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판매할수 있으면 좋겠다는 심정으로 아까 알려드린 1688.com 에서 단가를 알아봤었는데, 먼저 결론을 알려드리면 아이템을 판매해서 수익을 남기는게 가능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런데 확실하지 않으니, 먼저 30개정도 테스트 상품을 소싱해와서 직접 판매해보려 합니다.

 

--- 

 

도움이 되셨나요?

 

이번 영상에서는 #온라인 #창업 #순서, #아이템 #소싱 #방법, 그리고 #아이템의 #경쟁력을 #체크하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영상에서는 1688.com 에서 실제로 아이템을 찾아보고, 아이템을 들여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혹시 모자라거나 알고싶으신 사항은 덧글로 물어봐주시면 언제든지 친절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시구요, 빠른 시간 안으로 다음 영상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GS5NDMndw7E

블로그 이미지

쉐어 박스

자유로운 생각을 메모하는 장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