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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투브 영상 보기 : https://www.youtube.com/watch?v=CI2ISmkQn6g

 

[내용]

안녕하세요~ 개발자 이유상입니다.

똑같은 상품이더라도 상품이 팔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직접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상품을 올리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영상을 보기 , 동영상 설명에 남겨놓은 링크를 보면상품 등록하기 11번가 있는데요. 

영상을 보고 오시면 좋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상품 등록시에는 상품명 입력, 카테고리 설정, 상품가격 설정등 내용은 모든 오픈마켓이 비슷하기에

기본적인 내용부터 설명한 내용은 상품등록하기 11번가편에 모두 소개되어 있습니다.

시간에는 중복되는 부분은 별도로 설명하지 않고 넘어가기에 보다 상세한 설명이 궁금하신 분들은 보고 오시면 도움이 되실거에요!

 

이번 영상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최적화된 내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바로 알아보시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센터 검색해 스마트스토어에 들어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들어왔습니다. 여기에서 우리의 쇼핑몰 관리가 가능해요.

 

상품 등록을 위해 좌측 메뉴에서상품관리 > 상품 등록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바로 여기 우측에 등록 양식이 나왔네요.

한번 둘러볼까요?

 

카테고리, 상품명, 판매가, 재고, 옵션, 상품이미지, 상세설명, 주요정보, 상품정보제공고시, 배송, 반품교환 여러가지 입력할것들이 있네요.

 

이번시간에 저는 자동차모양 고양이 스크래쳐를 등록해 보겠습니다.

 

이렇게 생긴 스크래쳐입니다. 색상 브라운, 그린 2, 사이즈 중형, 대형 2개로 옵션은브라운 중형, 브라운 대형, 그린 중형, 그린 대형이렇게 4개의 상품을 판매할수 있습니다.

 

카테고리명 검색에서 상품 종류를 검색합니다. 

스크래쳐입력해주니.. 우와 바로 나오네요~ 클릭해 카테고리를 선택해 줍니다.

 

다음으로 상품명입니다. 상품명, 상품등록시에 거의 첫번째로 중요하다고 있으니 고민하고 등록하세요!

이전 시간인 11번가편에서는 100자를 꽉채워서 입력을 했는데, 네이버 같은 경우는 매우 밀접한 연관 키워드정도를 써주는것이 좋습니다.

 

여기에 최대 100자를 쓸수 있다고 되어있지만 네이버의 권장 사항은 50 정도입니다. 

상품과 밀접한 키워드만 작성해 제목만 보고도 상품을 파악할수 있게 올리세요. 관련없거나 관련성이 적은 키워드가 들어가면 감점이 되는 경우도 있으니 관련된 키워드, 상품명만 입력하세요. 

 

저같은 경우고양이 스크래치/스크래쳐 동굴 자동차모양 매트 고양이장난감 고양이용품등과 같이 상품의 이름과 메인 키워드를 몇개 입력해 주었습니다.

 

, 입력을 마쳤다면 아래에 있는 상품명 검색품질 체크버튼을 활용해 패널티 없이 등록이 가능한지 확인하시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저는 적었다고 하네요.

 

아래에 수수료/부가세/종소세 포함해도 마진 30% 남는 계산식을 이용해 24,800원의 판매가격 입력해 줍니다. 

 

아래 할인에는 여러분이 생각하는 할인가격을 입력해 주시면 됩니다. 

다른 판매자분들을 보면 아예 판매가를 높게 설정하고, 할인을 원래 판매하려는 가격으로 맞춰서 판매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어느정도 할인율이 있다면 고객 입장에서는 혹하게 되는 부분도 있으니 되도록 할인 설정하세요.

 

저는 판매가를 할인가를 1000원으로 설정해 

실제 고객 구매가가 23800원이 되게 하겠습니다.

 

아래 판매기간, 저는 판매할 것이기 때문에 판매기간은 별도로 설정하지 않았습니다.

유형의 판매제품이기에 과세상품을 세팅해 주고요.

 

여기 재고수량은 옵션입력을 해주면 자동으로 채워집니다.

 

아래 옵션이 있네요. 

[사진 보여드리며]

우리는 색상이 브라운, 그린 2개였고, 사이즈는 중형, 대형 이었죠? 

 

옵션이 없는 상품이라면설정안함 누르면 되고,

여러가지 옵션이 있을경우설정함 눌러줍니다.

그러면 아래에 옵션 입력창이 나오는데요,

여기있는 직접 입력하기를 눌러주고, 옵션 구성타입은 조합형을 눌러줍니다.

 

옵션명 갯수는 색상과 사이즈, 2개를 선택해주고,

정렬 순서는 등록순으로 하겠습니다.

 

아래 옵션명 좌측에 색상 입력해주고, 우측 입력란에 그린, 브라운 입력해주겠습니다.

사이즈도 입력해야 하기에 우측의 “+” 버튼을 눌러주고, 

좌측에사이즈입력, 우측에중형, 대형 입력해줍니다.

 

옵션 입력이 되었으면 아래옵션목록으로 적용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짜잔 그러면 우리가 입력한 옵션이 적용되었네요.

전체선택을 눌러주고 재고수량을 “9872” 입력해줍니다.

 

여기에서 대형의 경우 사이즈가 좀더 크니 1000원을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직접 입력하기를 눌러 옵션을 하나하나 설정할수도, 엑셀로 옵션 리스트를 정리해서 올릴수도,

다른 상품과 옵션이 비슷하다면 불러온 편집할수도 있습니다.

 

아래에 상품이미지가 있네요. 

다른 오픈마켓과는 다르게 권장크기가 640*640 이니 이미지 편집하실때 참고하세요.

상품이미지의 경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하얀 바탕에 상품 사진이 안잘리고 전체가 나온 이미지에 가점이 있습니다. 

상품이미지를 등록할때는 특수한 효과 혹은 글자를 넣지 말고 직관적으로 상품을 알아볼수 있는 이미지만 사용하세요.

 

이미지 1개가 넘으면 추가 이미지를 눌러 다른 이미지들을 올려주면 됩니다.

 

아래에 상세설명이 있네요. HTML 상품등록시 디자인도 이쁘게 나오기 힘들고, 별도 가점이 없으니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스마트에디터 3.0 (SmartEditor 3.0) 이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참고로 이미지를 입력하면, 아래 텍스트를 입력하는 통짜 이미지가 아닌 이미지와 텍스트 조합으로 올리면 가점을 받으실 있습니다.

 

에디터가 준비되어있어 글자만 적절히 입력하면 이쁜 상세페이지가 완성됩니다.

 

상품 주요정보에 있는 항목들은 이전시간에서 설명한것처럼 입력을 해주시면 됩니다.

 

아래 상품정보제공고시도 설명드렸던것처럼 입력해줍니다. 

네이버는상품상세 참조로 전체입력체크시 전체적으로 입력이 가능하게 되어있네요.

AS 책임자의 경우 여러분의 연락처를 입력해 줍니다. 

 

아래는 제품하자, 오배송정책, 제품하자, 소비자 단순변심등의 정책이 있는데,

특별한 사유가 없는 기본적인 정책을 클릭해 줍니다. 

소비자에게 불리한 조항을 넣는 경우 여러분이 입력한 기준이나 조항이 무시될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구요.

 

여러분의 상황에 맞추어 배송정보를 입력해줍니다.

착불/선결제도 마찬가지로 선택해주고요. 

저는 고객의 선택지를 넓혀주기 위해 착불/선결제 허용해 둡니다.

 

반품,교환 배송비도 설정해 줍니다.

 

A/S 특이사항을 입력해줍니다.

저같은 경우는 표준적인 내용을 입력합니다.

 

해당 스크래쳐를 구매한 회원들은 고양이 장난감이나 식기그릇 같은 상품도 관심을 가질 확률이 높겠죠.

저같은 경우 추가상품도 입력해두는것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이미 상품을 고객님이 보고있다는것은 구매의향이 일부 있다는 것인데, 

여기에 추가상품으로 선택지를 늘려준다면 매출의 기회가 늘어나게 되기 때문입니다.

 

구매/혜택 조건도 입력을 해줍니다.

참고로 여기에 있는 포인트의 경우 저는상품리뷰 작성시 지급 체크하시길 추천드리는데요.

이유는 고객의 긍정적인 후기가 늘어나면 상품의 신뢰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수있기 때문이죠.


이벤트 문구도 고객이 구매하고 싶게 입력해줍니다.

여름맞이 고양이용품 할인 이벤트

 

여기에 검색설정이 있네요, 이전영상에서 같이 실습해본 네이버광고 키워드검색을 이용해

사람들이 스크래쳐를 구매할때 입력할 확률이 높은 키워드들을 입력해줍니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검색어를 태그로 입력해도 좋지만, 검색 조회수가 많다고 해서 판매경쟁력이 쌔다면 판매가 안되는 경우도 많기때문에 최대한 경쟁력이 적절하거나 낮은 검색어를 키워드로 넣는 연습도 해보세요.

 

저같은 경우는 태그 직접 입력을 애용합니다.

 

반려동물/애견장난감/사료/화장실/매트/발톱깎기/스크래쳐/강아지용품/캣타워

 

Page Title Meta description 이라는 부분이 있는데, 이부분은 SEO 라는것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나중에 어플리케이션 개발자였던 제가 보다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이번시간에 간단히 소개하자면, Page Title에는 아까 입력했던 상품명을 보다 보기좋게 알아볼수 있도록 표현해 입력하면 됩니다. “[할인][당일배송] 고양이 스크래치(스크래쳐) 동굴 자동차모양 / 고양이가 좋아하는 장난감 매트 같이 자연스럽게 읽히는 제목을 넣어주시면 좋고,

Meta description 에는 해당 물건을 설명하는 내용과 관련된 키워드들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엔터콘샵] 고양이 스크래쳐 스크래치 동굴 자동차모양 고양이장난감 고양이매트 고양이선물고양이용품

 

여기에 입력한 Page Title Meta Description 마케팅에 대해 약간 알아야 하는데요, 쇼핑몰을 위한 마케팅 강좌도 시간이 될때 정리해 업로드하도록 하겠습니다.

방금 작성한 두가지는 네이버 아니라 구글과 같은 검색엔진에 노출되기에 자연스럽게 입력을 해주어야 합니다.

이걸 바로 검색 엔진 최적화, 영어로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 줄여서 SEO 라고 합니다.

 

노출채널에 있는 가격비교 사이트 등록 네이버 쇼핑에도 체크해줍니다.

수수료 2% 추가로 나가긴 하지만, 여기에 체크해주면 네이버쇼핑 아니라, 다나와와 같은 기타 가격비교 사이트에도 노출이 되니 무조건 체크하는게 좋습니다. 수수료를 2% 내는게 당연히 안팔리는것보다 훨씬 좋겠죠?

 

상품은 모든 고객님에게 노출할것이기에 스토어찜회원 전용상품을 설정하지 않겠습니다.

공지로도 세팅하지 않구요. 

 

입력했다면쇼핑 상품정보 검색품질 체크 해봅니다.

다행히 초록색으로 모든 항목이 통과가 되었네요!

 

네이버는 여러분이 상품을 등록할때 얼마나 꼼꼼히 등록했냐에 따라서 점수를 매겨주는데요,

버튼을 활용해서 여러분이 입력했는지 체크해보고 등록하세요.

여기에서 통과해 상품 점수가 높을수록 여러분의 상품이 고객에게 노출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모두 체크했다면 저장하기를 눌러 상품을 등록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상품페이지를 볼수 있죠.

 

이번 시간 어떠셨나요?

기본적으로 등록하는 방법을 이해를 하고, 자신의 상품에 맞는 상품정보 입력을 꼼꼼히 하고, 적절한 가격까지 입력 해두었다면 고객에게 더욱 많이 노출되고, 고객 입장에서도 신뢰가 가는 상품이 될거에요.

더불어 광고를 돌리더라도 많이 노출될 확률이 있으니 오늘 등록한 방법 기억해두세요!

 

그럼 이것으로 팔리는 상품 등록하기, 스마트스토어편 마치겠습니다.

다음에는 팔리는 상품 등록하기, 지마켓/옥션편으로 돌아오겠습니다.

 

혹시나 등록하시다가 모르는 부분은 덧글로 물어봐 주세요.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다음시간에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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