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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투브 영상 보기 : https://www.youtube.com/watch?v=-pnS_f_xvJg

 

[내용]

안녕하세요! 개발자 이유상입니다.

오늘은 커다란 얼굴이 아닌 컴퓨터 화면으로 여러분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이전 시간까지 실제로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 정말 많은 준비들을 했었는데요.

이번시간은 상품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영상의 제목은상품 등록하는 방법, 11번가 ”!이라고 지어서 11번가에 상품등록 하는사람만 듣는건가?

생각하실수 있지만, 이번 시간에 알려드리는 내용을 확실히 이해하신다면,

다음시간에 소개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아니면 이베이의 지마켓/옥션에서의 상품등록하는 방법도 거의 동일하게, 쉽게 접근하실수 있으니 만약 상품 등록에 관심이 있다면 영상도 시청해 보시길 바랄게요.

 

많은 사람들한테 여러분의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상품을 살수 있는곳인 오픈마켓이나 자사몰, 혹은 SNS 마켓등에 자신의 상품을 등록해야겠죠? 여러분이 등록한 상품을 관심있는 고객이 보게되고 구매버튼을 눌러 여러분의 상품이 판매되는데요. 

 

그렇기에, 상품 등록은 쇼핑몰을 운영하는 우리 모두 거쳐갈 관문이랍니다.

 

그러면 해야하는 상품등록, 어떻게 해야하는지 궁금하실거에요.

 

지금부터 바로, “ 팔리는 상품 등록하기! , 더욱 가성비 좋게 상품 등록하는 방법.”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방금 말한 주제는 팔리게 상품 등록하기!” 인데요.

 

상품을 보다 팔리는 상품으로 등록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바로,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시켜 자신의 상품에 주목하게 만들고, 구매로 전환시키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어떻게 하면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되는지! 구매로 유도시킬수 있을지! 

직접 실습을 해보며 알아보겠습니다. 

 

시작하기 제가 상품을 등록할때 항상 마음에 명심하는것을 말씀드리면, 바로

고객 입장에서 생각해 상품 페이지를 올리자입니다.

 

제가 어떻게 상품을 등록하냐에 따라서 고객님이 볼수 있는 상품 정보가 달라지게 되고,

상품 정보에 따라 고객의 구매의향이 바뀔 있다는것은 당연한 이야기겠죠.

 

이런 원칙을 가지고 등록하신다면 상품등록하면서 어떻게 입력해야하지? 애매할 힌트를 얻으실수 있을거에요.

 

[컴퓨터 들어와서]

11번가의 경우는 셀러오피스라는 곳에서 상품을 등록하고 관리할수 있습니다.

 

검색해서 셀러오피스로 들어오시면 이런 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에서 바로 상품관리 > 상품 등록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여기에 보시면 상품명, 카테고리, 판매방식, 상품홍보문구, 이미지 등록, 판매가설정, 옵션설정, 재고수량설정, 상세설명, 할인 설정, 배송정보 설정, 키워드설정 등이 있는데요. 

 

입력할게 많아서 부담이 되시겠지만, 어렵더라도 이해하시면 쉽고 빠르게 작업하실수 있을거에요.

 

 

직접 상품을 등록해 볼까요?

이번시간에는자동차모양 고양이 스크래쳐 등록해 보겠습니다. 

 

상품명 - 부분이 핵심이나 내용이 너무 길기때문에 후반부에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글로벌 상품명이 있습니다. 외국인이 검색해서 구매할 경우도 있겠죠? 다국어로 상품명을 입력해주시는 부분입니다. 여러분이 선택해 입력하거나 그냥 두셔도 됩니다. 글로벌 시대이기에 외국인이 보고 구매할수도 있게 저도 입력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외국인이 구매하는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합니다.

 

카테고리입니다. 여기는 카테고리 찾기를 눌러 검색하실 수도 있고,

상품군/대분류/중분류/소분류를 아시면 직접 선택하실수도 있습니다.

고양이용품 > 생활용품 > 스크래처

 

고정가판매로 설정하고..

예약이나 중고로 판매하는것이 아니기에 고정가 판매를 하구요.

서비스 상품은일반배송상품입니다. 

판매기간. 꾸준히 판매할 것이기 때문에 판매기간도 설정안함 으로 평생 판매할수 있도록 설정하겠습니다.
새상품으로 설정해주구요.

 

상품홍보문구, 우리 상품을 눌러 들어온 사람들이 보게될 문장입니다. 검색어에는 노출되지 않기에 구매 유도를 위한 문구를 넣어주면 좋을것 같습니다. 

저는 고양이가 좋아하는 스크래쳐+동굴 2in1” 으로 설정했습니다.

 

여기에 모델명이 있습니다. 

모델명을 통해 매칭되는 상품을 등록한다면, 매칭된 상품과 여러분의 상품이 엮여 다양한 곳에 노출될 확률이 올라갑니다.

저같은 경우는 매칭되는 상품이 없기에 별도로 등록하겠습니다.

모델명 : 자동차 스크래쳐 브라운 / 모델코드 : P16 

참고로 모델코드는 여러분의 제품을 뜻하는 고유한 영문+숫자 조합입니다. 저는 P16으로 했습니다.

 

브랜드명에는 해당 상품의 브랜드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만약 해당 브랜드의 상품이 많은 경우 

사람들이 브랜드로 검색할때도 여러분의 모델까지 엮여서 노출될 가능성이 생기기 때문이죠.

 

다음으로 이미지 등록. 이부분도 정말 중요합니다.

이미지는 여러분의 상품을 한눈에 파악할수 있도록 도와주는 이미지입니다. 

대표이미지는 여러분의 상품이 노출될때 처음으로 보이는 이미지이기에 한눈에 파악하기 쉽고, 

감성을 자극하거나 되게 실용적으로 보이는, 직관적으로 느낄수 있는 이미지를 등록해야 합니다. 

 

카드뷰 직사각형 이미지는 이벤트등에 쓰이는 배너 사진입니다.

11번가의 경우 진행하는 프로모션이나 이벤트등에서 가로로 넓은 배너 형태의 이미지를 노출시켜 주는데요.

아직은 계획이 없어 넘어가겠습니다. 

 

캣타워이기 때문에 미성년자 구매가능으로 체크를 하구요.

여기 상품코드에는 여러분의 상품을 뜻하는 고유 코드, 상품관리할때 필요한 상품코드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저는 P16 입력해주겠습니다.

 

저의 경우는 중국에서 소싱해왔기 떄문에 해외 / 중국 눌러줍니다.

부가세/면세상품 여부에서 저는 부가세를 무는 고양이 스크래쳐 실물 상품을 팔기 때문에 과세 상품이라고 선택하겠습니다.

 

해외구매대행상품이 아닌 일반상품이기에 일반상품이 눌러져있구요.

 

여기에 있는 가격비교 상품을 등록함으로 누르면 네이버와 같은 가격을 비교해주는 사이트에 등재가 됩니다.

11번가 뿐만이 아닌, 네이버같은 사이트에도 등록이 되기 때문에 노출이 많아지게 되고, 상품을 알아보고 구매까지 이어질 확률이 높아지게 되는것이죠. 

 

누르지 않으면 11번가에서만 노출이 되겠죠.

 

아래의 판매가에는 여러분이 책정한 판매가를 입력해줍니다.

저는 저만의 마진 공식을 통해 원가 14300원짜리를 마진 30%잡고, 14300/0.7*1.2 24800원을 입력해 주었습니다. 손해보지 않는 손쉬운 계산식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꼼꼼히 설명해둔 영상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상품옵션과 추가구성상품입니다. 

잠깐 다른 화면을 보면서 지금 상품옵션과 추가구성상품이 뭔지 알려드릴게요. 

 

지금 보이는 화면은 제가 등록한 상품의 상세페이지입니다.

여러분이 등록하는 옵션은 이것처럼 고객이 설정할수 있게 해주는거에요.

 

추가구성상품을 누르니 관련된 상품도 판매하는것이 보이시죠?

 

실제로 상품옵션을 등록해 보겠습니다. 

 

지금 제가 등록하려는 상품은 모델밖에 없어요. 

이런 경우 별도로 옵션을 등록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많은 상품의 경우 색상도 다르고, 사이즈도 다르기 때문에.

짜잔~ 제가 합성을 통해서 이렇게, 2가지 옵션을 준비해 봤어요. 

브라운, 그린색이 있고, 색상별로 사이즈는 중형, 대형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우리가 만들어내야 하는 옵션은 4가지이죠?

브라운색 중형, 브라운색 대형, 그리고

그린색 중형, 그린색 대형 이렇게 되야하죠.

 

옵션을 조합해서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조합형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색상과 사이즈 2가지를 입력할 것이기 때문에 2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여기에 제목인색상 입력해주고, 실제 선택가능한 옵션들인 브라운,그린 입력해줍니다.

우측에 있는 추가금액은 0,0 으로 해줍니다. 만약 여기에 금액을 0,1000원을 입력했다면 브라운은 원래 설정한 판매가대로 구매가 가능하고, 우측에 있는 그린은 원래 판매가에 1천원을 더해서 판매하게 됩니다.

-1000원인 경우는 판매가에서 1천원을 빼는 것이구요.

 

그리고 아래에 사이즈라고 입력해 주고, “중형,대형이라고 입력해 줍니다. 

저는 중형의 경우는 기본가격 0으로 해주고, 대형의 경우 1천원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재고수량은 많다고 가정하고, 많이 입력해 주고 등록해줍니다.

이렇게 옵션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다음으로 추가구성상품 등록을 해보겠습니다.

등록/수정하기 버튼을 눌러 추가상품을 등록할수 있네요. 

저는 고양이 낚싯대 장난감을 1천원에 팔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가상품명에고양이 낚싯대”, 추가상품값에핑크,블루,옐로우 입력해주고, 추가상품가격에는 우리가 3 입력했으니 똑같이 “1000,1000,1000” 입력해줍니다. 우측 재고수량도 마찬가지로 “91324,93241,92313” 입력해줍니다.

 

입력이 되었다면 추가하기를 누릅니다.

짜잔. 이렇게 등록이 되었죠.

 

재고수량은 옵션을 등록했더니 재고수량이 쓰여져 있네요.

 

아래 상세설명이라는 것이 있네요.

이부분도 여러분이 공들여야 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실제 여러분의 상품에 궁금증을 느끼고 들어온 사람들이 여러분의 상품소개, 상세페이지룰 보고 구매할수 있게 

유도를 해야겠죠. 여기에 HTML 입력, 편집기, 스마트옵션, 11 Editor 같은 옵션들이 있는데요.

보통은 여기에서 HTML 11 Editor 많이 사용합니다.

 

저는 두개중에 11 Editor 이용하길 추천합니다.

11번가에서 이름을 걸고 만든 상세페이지 제작 툴인 만큼, 

편하게 내용을 입력할수 있고, 상세페이지도 깔끔하고 이쁘게 나타낼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되면 자연스럽게 구매전환 시킬 확률도 올라가게 되는것도 당연하겠죠?

 

여기에 만들었던 여러분의 상세페이지를 업로드하시면 됩니다. 상세페이지 이미지 만느는 방법이 궁금한 분은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직접 입력해보겠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이미지 등록 뿐만이 아니고, 글자도 입력을 하시길 추천드려요.

여러가지 쉽게 입력할수 있는 옵션들이 있는데 하나하나 누르면서, 입력을 하면 생각보다 이쁜 화면도 나오고

글자를 검색엔진 등에서 알아볼수 있으니 검색 노출에 더욱 가산점이 붙습니다.

이미지와 글자를 혼합해 이쁜 상세페이지 만드는 방법에 익숙해지시면 네이버나 옥션 지마켓등에서 상품 올릴때도 가점을 받으실수 있을거에요.

 

참고로, 11 Editor에서 직접 등록하실 분이 아닌분들, 예를들어서 다른곳에서 내용을 퍼오는 분들은 여기에 있는 HTML 입력 많이 쓰실것이기에 이부분도 간단히 알려드릴게요.

 

HTML 이라고 하는데, 이게 뭘까요? (HTML 입력하는 예제, 새로운 창으로 브라우저 보여주는 예제) 바로 컴퓨터가 이해하는 언어입니다. 

컴퓨터가 이해하는 방법대로 입력하면, 우리가 이용하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나 크롬 브라우저등에서 보이는 화면이 완성이 됩니다.

 

<html>

<body>

<h1>고양이 스크래쳐 이미지</h1>

https://entercon.net/wp-content/uploads/2019/06/p_p16_01.jpg”/>

</body>

</html>

 

이런 컴퓨터 언어를 크롬 브라우저에서 실행시키면, 

짜잔. 글자와 이미지가 화면에 나오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소스를 그대로 11번가에 등록해도 상세페이지를 만들 있어요.

하지만 말씀드린것처럼 더욱 팔리는 상품을 위해서는 11번가 에디터를 사용하시길 바랄게요.

 

여기에 인증정보가 있는데, 고양이 스크래쳐의 경우 인증대상이 아니기에 전부 인증대상 아님을 체크하겠습니다.

하지만 배터리가 들어있는 전자제품을 판매한다던가, 어린이용품 혹은 식품인 경우에 관련 인증 내용을 꼼꼼히 체크해 입력하시기 바랄게요.

 

상품 리뷰. 이것은 여러분의 상품 상세보기 페이지에서 리뷰를 보여주거나 숨길수 있는 부분인데요.

저같은 경우는 노출을 시킵니다. 리뷰를 고객들에게 신뢰감을 줄수 있기 때문이죠.

 

여기에 모바일 상세설명이라는것이 있고, 이미지를 올리게 되어있네요.

컴퓨터에서 보던 이미지를 핸드폰에서 보면, 글자도 너무 작아지고 알아볼수가 없겠죠?

모바일 상세설명에 올린 이미지를 핸드폰으로 보는 사람들이 볼수 있게 됩니다.

핸드폰으로 보는 사람들에 맞추어 글자는 원본보다 크게, 상품도 보다 눈에 들어오게 큼직큼직한 상품페이지 이미지를 올리면 고객님들이 내용을 확실히 보고 구매를 결정할수 있겠죠?

 

여기에는 동영상 등록이 있네요.

여러분이 상품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가지고 계시면 업로드하시는게 좋습니다.

동영상이 있는경우 상품 노출 확률에 가점이 있는 경우도 있고, 구매 고객 입장에서도 

동영상 하나만 보고 상품을 파악할수 있으니 구매 전환에 도움이 됩니다.

 

 

아래로 내려가서 추가상세정보 입력이 있습니다.

이부분에는 상품에 관한 상세한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품명 모델명, AS책임자 문의번호, 인증정보 실제 상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을 고객에게 노출시켜주어 정확한  전달을 할수 있기에 꼼꼼히 입력하시는것도 좋습니다. 

만약 상품 상세페이지에서 이부분을 이미 언급했다면, 상품상세설명 참조를 체크하여 넘어갈수 있습니다.

 

할인율 설정하기도 있는데, 이부분은 전략적으로 접근하세요.

저같은 경우는 조금 할인이 되었다는 느낌을 주기 위해 기본즉시할인을 약간 붙입니다.

저는 즉시 할인을 설정함을 눌러, 판매가 26600에서 600원을 할인해주려 합니다. 

꾸준히 26000원에 판매할것이기 때문에 할인쿠폰 지급기간은 별도로 설정을 안하구요.

 

가격이 비싼경우 무이자 할부도 제공하면 돈이 부담되는 고객 입장에게 구매를 어필할수 있겠죠, 참고로 무이자 할부에 대한 요금은 판매자도 부담하니 참고하세요.

 

그런데, 11번가의 수수료율은 할인된 판매가격 기준으로 떼어가는게 아니고,

할인 판매가로 떼어가기 때문에 즉시할인 등록 주의하세요.

 

대량 구매자를 위한 복수구매할인도 원하는 만큼 세팅을 할수가 있는데요,

여기에서 수량 기준 혹은 금액 기준으로 자세하게 설정할수 있으니 계산하셔서 등록하시면 됩니다.

후원을 희망하시는 분은 설정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해당 금액은 매입처리가 되는 혜택이 있습니다.

 

사은품을 주는 경우 사용함을 눌러 어떤 사은품을 주는지 설정할수 있구요.

 

이부분은 여러분이 원하시는대로 하면 될것같습니다.

 

그리고 배송 정보 입력. 여기도 되게 중요합니다.

 

여기에 써있는 주소는 제가 사용하는 알탠토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중 하나인 3PL 창고 주소입니다.

여러분의 경우 여러분의 창고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여러분의 택배 정보를 입력을 하시고,

배송비 설정에서 무료배송 혹은 2500, 아니면 이상 세팅을 하실 있는데요.

요즘엔 무료배송만 찾는 고객들도 되게 많기에, 그러나 무배를 찍으면 부가세가 늘기에 

여러분의 전략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참고로 무료배송을 선호하는 고객님들도 많이 계시기에 저같은 경우는 1만원 미만인 경우 배송비 별도, 1만원 이상인 경우 되도록 무료배송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아래 A/S안내와 반품/교환 안내입니다.

여기에는 여러분의 안내 교환 문구를 넣어주시면 됩니다.

 

아래에는 광고가 있죠. 광고의 종류와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품을 등록해 두면 결국 매출이 늘수있는 기회가 찾아오기 떄문에,

고객입장에서 상품페이지를 등록하시는것, 추천드리겠습니다.

 

마지막!! 상품명으로 돌아가 볼까요?? 

 

보통 11번가에서 사람들이 검색을 할때, 상품명을 기준으로 검색이 됩니다.

그래서 저같은 경우는, 상품의 이름과 특장점, 그리고 관련된 키워드로 섞어 입력해 주기를 추천드립니다. 

 

그렇다면 키워드는 어떤 키워드를 올려야 할까요? 

바로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찾아서 올리려는 상품과, 비슷한 키워드를 찾아보면 되겠죠.

하나하나 키워드를 찾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키워드를 찾는 곳은 바로, 저번시간에도 설명드렸었던 네이버 키워드 도구입니다. 

지금 보시는 화면이 네이버 키워드 도구인데요.

 

저는 고양이 스크래쳐를 판매할것이기 때문에, 여기에 스크래쳐를 입력해 보겠습니다.

그러면 여러분이 입력한게 위에 떠있구요, PC 몇명, 모바일은 몇명 이렇게 얼마정도의 노출이 일어나는지 확인할수가 있습니다. 

이정도의 노출이 된다면, 우리는 높은 조회수가 일어나는 키워드도 찾아서 우리 상품명에 입력해주면 많이 노출을 할수 있겠죠? 그렇기에 높은 순위의 키워드를 찾아보겠습니다. 

방법은 바로, 여기있는조회수 두번 눌러주면 여러분의 키워드랑 연관된 키워드 ! 

높은 조회수인 관련 키워드부터 다시 정렬이 됩니다. 

여기에서 아래로 내리면 제가 입력했던 고양이 스크래쳐가 12번째 정도에 위치한것을 있습니다. 

위에 있는 관련 키워드중 보다 조회수가 높은 키워드를 보면.. “스크래치 일등이네요, 이것도 상품명에 입력해주면 좋겠습니다. 두번째는 스크래쳐, 그런데 세번째는 고양이 사료가 나왔네요. 이런건 연관이 없기 때문에 생략해 주는게 맞겠죠, 

그런데 혹시 스크래치보다 조회수가 높은 관련 키워드는 없을까요? 

이걸 찾는 방법은, 스크래치 클릭해 주면 됩니다. 그럼 다시 스크래치 관련 키워드가 나오는데, 이후 다시 조회수를 두번 클릭해 조회수가 높은 키워드를 따올수 있겠죠. 

 

이렇게 조회수가 높은 키워드들 중에 따와야 기본적으로 노출 자체가 올라갈 확률이 더욱 높아지는건 당연한 얘기겠죠?

 

여기에 있는 관련 키워드중에서 순위가 높은 키워드고양이 용품, 반려동물, 애견장난감, 매트 따오겠습니다.

 

따라서 상품명은고양이 스크래쳐 더해 상위 키워드인고양이용품, 반려동물, 애견장난감,매트 됩니다. 

 

만약 연관 키워드를 최대한 찾았는데도 남는 공간이 있다면 고양이 스트래쳐와 상관이 없더라도 조회되는 조회수 높은 키워드를 따오면 좋습니다. 

예를들어애견용품”, “강아지용품같은것을 입력할수도 있겠죠. 

 

고양이 스크래치/고양이용품/캣타워/반려동물/애견장난감/사료/화장실/매트/발톱깎기/스크래쳐/강아지용품

이렇게 키워드를 따와 설정하면 보다 노출수가 올라갑니다. 

 

 

이렇게 상품 등록을 누르면 여러분의 상품이 실제로 등록되게 됩니다.

전략적으로 입력을 했기에 신뢰감이 있고, 사고싶은 상품이 등록된 것이죠.

 

이번 시간 어떠셨나요?

기본적으로 등록하는 방법을 이해를 하고, 자신의 상품에 맞는 상품정보 입력을 꼼꼼히 하고, 적절한 가격까지 입력 해두었다면 고객에게 더욱 많이 노출되고, 고객 입장에서도 신뢰가 가는 상품이 될거에요.

더불어 광고를 돌리더라도 많이 노출될 확률이 있는것이죠.

 

혹시나 등록하시다가 모르는 부분은 덧글로 물어봐 주세요.

오늘도 수고하셨습니다. 그럼 다음시간에 뵙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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